MixedCode

안녕하세요. 믹스드코드 운영자 에디와 함께하는 아이들입니다.
몆주전에 구글과 더불어  글로벌 개발자들의 코딩 조력자인  StackOverFlow에서  전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름하여  "StackOverflow Developer Survey Results 2017 " 되시겠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insights/survey/2017


이미 많은 개발자분들이 알고 계시고 확인하였을수도 있겠지만  믹스드코드에서는 이런 중요한 정보는 함께 많은분들과 공유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주요 통계 내용들에 대해 쥬니어/시니어 개발자 관점에서 나름 분석 코멘트를 달아 보았습니다.

사실 아래 분석내용을 만들게 된 계기는 2017년도 들어 믹스드코드와 함께하게된 아래 노랑머리 강구민 군(주니어 개발자)에게  글로벌 개발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게하기위해
해당 설문조사를 쥬니어 개발자의 눈으로 분석요청을 했던게 계기가 되었으며 아래 코멘트에는 이제 막 개발을 시작한 쥬니어 개발자와 17년차 시니어 개발자의 서로 각기다른
시선의 차이들이 녹아 있으니 색다른 재미도 덤으로 가져가세요. ㅋㅋ 

아래 노랑머리는 올해 대학생 2학년(휴학중...군대의 부르심을 기다리는중..) 쥬니어 개발자 대표 강구민 군
그옆에 눈 튀어나오려는 사람은 17년차 시니어 개발자 믹스드코드 운영자와 그의 아들 강현서 군.



분류별 분포 통계를 통해 개괄적인 설문조사 결과를 한번에 알아보고 차근차근 주제별 조사결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문자 대상이긴 하지만  전문개발자의 세계 분포도입니다.
역쉬 미주/유럽/인도 개발자가 개발 세상을 호령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개발자 수로보면 웹개발자,데스크탑개발자,모바일 개발자 순으로 그 수가 많음을 알수 있죠.
여성 개발자는 아주 적은 수를 차지하지만  데이터과학자,모바일,웹개발자,그래픽디자이너,품질관리엔지니어의 분야에서는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개발언어분야에서는 인기가 몇년사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언어로는 Javascript,Python,Node.js 등이 요즈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개발언어로 C#, C,PHP,C++,ObjectC 언어등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쥬니어 개발자의 경우 어떤 개발언어를 선택하고 관련기술을 배워야할지 고민이 많을텐데요..
상기 개발 생태계를 보면 Javascript 기반의 Web 과 FrontEnd 개발기술 과 전통적인 C#,Java 기반의 기술환경으로  나뉘어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가장 큰 개발 생태계로는 WEB 생태계, C# 생태계와 안드로이드+자바 생태계를 들수 있으며 작지만 영향력 있는 독립 생태계로는 Python 과 R 생태계가 있습니다.
주니어 개발자라면 상기 큰분류의 생태계중 하나의 생태계를 기반으로 개발을 시작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일것입니다. 




상기 그래프는 국가별 개발자들의 평균 급여 와 개발자 페이에 대한 중요도를 개발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여주는 챠트입니다.
일단 평균 급여로 보면 미국과 스위스,호주,이스라엘,캐나다 순인데요..
미국과 스위스 개발자들의 개발에 대한 마인드 차이가 극명하게 느껴지시나요?
멕시코,루마니아,인도,러시아 개발자들의 처우와 마인드는 어떤가요?

대략 정리해보면 미국 개발자는 실제 돈도 많이 받지만  당연히 돈을 많이 받아야한다고 생각하는 현실과 이상이 조화를 이루고
스위스 개발자는 미국개발자만큼 돈도 많이 받지만 돈을 많이 받겠다는 마인드보다 재미나 좋아서 개발일을 선호하는 편으로 보입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가 아니라 개발일이 좋아서 개발하고 돈도 많이받고 완전 이상적인 나라인듯보이구요.

멕시코,루마니아,인도,러시아 개발자들은 돈은 많이 벌고 싶은 욕심은 강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현실과 이상이 따로노는 형국입니다.
우리나라도 별반 다를것은 없어 보이긴하는데요..
제가 해외취업을 한다면  돈도 좋지만 스위스,유럽쪽에서 일하면 일도 즐기고 돈도 많이 벌수 있지 않을까요?  



어떤 분야 개발자가 몇년의 개발경력으로 돈을 많이 받는지에 대한 챠트입니다.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듯 러신머닝(인공지능),빅데이터전문가(데이터과학자),수학,통계기반의 개발자등의 페이가 전반적으로 상위이며
풀스택개발자인 웹개발자와 데스크톱개발자,품질관리엔지니어등이 그뒤로 이어갑니다.
의외로 모바일 개발자의 페이가 적은것을 보면 모바일만 잘해서는 먹고 살기 힘들고 요즘 추세가 웹개발자처럼 풀스택개발이거나 머신러닝,통계,수학 기반의 지식이 있는 개발자들을 시장에서
선호하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개발언어에 대한 평균 급여 정보입니다.
보편적인 개발언어보다 사용자층이 적은 특수개발언어분야가 희소성에 의해 부가가치를 더 내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상위 랭킹 개발언어중  뜨는 언어로는 R,Python,Swift 등으로 보이며 희소성에 전문성이 필요한 Clojure(클로저),Go,Rust, 등과 같은 하드웨어제어,멀티쓰레딩,병렬프로그램으로 절대적 성능향상을 목표로하는
함수형  로우레벨  프로그래밍언어들이  급여수준이 상당히 높게 책정되어 있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쥬니어: 웹 개발자와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의 비중이90% 이상인데 기본적으로 이 두가지 분야는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시니어: 수학,통계 지식이 있는 개발자 와 DevOps 전문가(개발및운영이 가능한 관리자=PM,PL)그룹이 의외로 많습니다.  개발만 잘하는것 보다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더 시장에서 원하고 있고 대우도 좋은듯합니다.




쥬니어: 많이 들어본 용어지만 그 뜻을잘 모르겠다.

시니어: 프론트엔드개발,서버개발(DB포함) 모두 가능한 풀스택 웹개발자 많습니다. 원래 웹개발자는 웹서버프로그래머로 시작한 서버개발자가  많았지만 요즘은 JAVACRIPT기반의 프론트엔드 개발도 전문화되어  웹개발 분야가 세분화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서버 개발/지원이 없으면 프론트엔드 개발,모바일 개발에 한계가 있기때문에 웹 기반 개발을 하려면 반드시 웹서버 개발은 필수라 판단됩니다. 

 


쥬니어: 안드로이드나 ios는 많을 것 같았다. 윈도우 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5%면 많은건가? 아니면 적은건가? 싶다. 예전에 옴니아2라는 윈도우 폰을 사용했었는데 사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이 거의 없어서 얼마 안가 핸드폰을 바꾼 기억이 있다. 그래서 윈도우 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

시니어: 역쉬 예상한데로.. 그런데 둘다 개발하는 개발자는 많지않고 둘중하나만 개발할줄 알거나 비용떄문에 안드로이드 기반으로만 서비스하는 형태도 많은것으로 알고 있음. 개인적으로는 크로스플랫폼 기술이 빨리 보급되어야 이런 양상도 변화가 있을듯합니다.
페이스북의 React Native 나 MS의 Xamarin 등에 투자해봐도 좋을듯...


쥬니어: 설문에 참여한 사람들중에 경력자들이 굉장히 많구나 라는 느낌을 받았다.

시니어:



쥬니어: ...

시니어: 전문적으로 코딩한지가 4-5년차가 많은것을 보니 2010년대 들어서  모바일혁명,IOT,빅데이터,클라우드,인공지능 등 다양한 이슈로 인해 개발자 수요도 많고 개발자도 많이 양성되는듯합니다.




쥬니어: 학교에서 부터 느꼈지만 정말 남자 개발자가 많구나..

시니어: 여자 개발자가 더 많이 늘어나야...할텐데.. 장고걸스 화이팅... 

쥬니어: 와 동아시아가 네번째다

시니어: 미주,유럽의 백인애들이 많구요.. 인도사람도.. 아직은 미국,유럽 주도의 개발환경이다 보니 어쩔수 없는듯.. 영어는 어쩄거나 꾸준히 해두시는것이 좋을듯...  



쥬니어: 웹개발은 항상 제일 위에 있는것 같다

시니어: 인종별 개발분야라~ 백인들은 주로(미주,유럽) 웹,데스크톱,모바일,데이터엔지니어, 개발운영전문가(DevOps) 예상한대로...



쥬니어: 인터넷 환경이 좋아 모바일 서비스가 활성화 되서 모바일이 웹개발자 다음 순위를 차지하게 된 것 같다.

시니어: 동아시아는 특이하게도 웹에 이어 모바일이 2등,, 이말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요가 많다는것을 말하며 아마도 땅이 좁아서(일본,한국) 네트워크환경이 좋고해서 모바일 사용환경이 좋아서   데스크탑보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더 많은 것으로 보임.



쥬니어: 음...

시니어: 난 비전공자에 전문대졸이다.. 대부분 서양은 최소 학사졸업이상 개발자가 대부분이고 전공자가 대부분입니다.
왜 유독 우리나라는 비전공자 개발자가 많고 생명력도 길까요? IMF때  대책없이 플랜없이 너무 개발자들을 많이 양산한것은 아닐까요?
우리나라 S/W개발 토양이 취약한것도 체계적인 접근이 없이  S/W 인력을 마악 양산해내서 그런것은 아닐까요?

쥬니어: 와 나는 잘 전공을 선택한건가 싶다.

시니어: S/W 종주국에서는 S/W전공자가 아니면 개발자 잘 안뽑아 준다는데... 우리나라는 개발자 하려는 사람도 많지 않고 개발자도 많지 않아서  밥 먹고 사는데는  문제는 없는데 사람다운 삷을 살기는 당분간 힘들듯....




쥬니어: 저정도로 전공을 중요하게 생각할줄 몰랐다. 주변에 개발자 형들은 대부분 비전공자 인데..

시니어: 선진국에서는 전공교육을 중요시한다... 그런데..난 비전공자다.



쥬니어: 어떻게 혼자 공부하지 대단하다.

시니어: 역쉬 개발자는 도꼬다이 혼자 공부하고 온라인을 잘활용한다. 온라인 IT 교육시장도 괜찮긴 하겠어요..


쥬니어: 온라인 교육이 좋은가? 한번 찾아봐도 괜찮을 거 같다.

시니어: 온라인 수강과 책사서 본다.. 역쉬.. 책쓰고 강의하고 유료강좌도 하고 나름 시장이 있긴할듯...



쥬니어: 취미가 거의 반이네요

시니어: 취미로 개발하면 얼마나 좋겠어요? 우리나라 현실은 그렇지 않은데...



쥬니어: 나는 되게 기본적인 걸 하지만 그래도 구글에서 검색해서 하는 편인데 되게 다들 비슷비슷하구나 싶다.

시니어: 공식문서인 전문서적이나 매뉴얼을 기본 참고 후  구글이나 스택오버플로우 같은곳에서 문제를 해결한다. 일반적이긴 한데 현실은  전문서적을 완독하지 않고 매뉴얼도 필요한곳만 보고 코딩하다 구글로 문제된는부분을 해결한다는것...  여튼 배우고 활용하는것도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해보입니다.





쥬니어: C#,C++은 점점 사용자가 줄어들고 있는데 Python같은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주력언어를 잘 선택해야겠다.

시니어: 웹기반에서 DB프로그래밍을 많이 하니 당연 Javascript와 SQL 사용이 많겠군요. 서버 프로그래밍도 해야하니 Java(JSP) ,C#(ASP.NET),PHP,Python 등이 언어들이 많이 사용되는건 당연지사... TypeScript가 요즘  국내외적으로 분위기 장난 아닌듯.. 



쥬니어: ...

시니어: node,angular의 인기가 절정이네요.. 그렇고 .Net Core(Linux,MAC 기반 웹,앱개발 프레임워크)  너도 반갑네.. React,Xamarin,Cordova 등 크로스 플랫폼 기술도 인기가 많아요..



쥬니어: MySQL은 무료라서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Oracle은 비싸서 그런지 사용률이 생각보다 떨어지는것 같다.

시니어:




쥬니어: 역시 윈도우를 많이 쓰는구나. 리눅스와  안드로이드 까지 그냥 생각한 그대로다.

시니어:




쥬니어: ...

시니어:



쥬니어: ...

시니어:





쥬니어: ...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웹 개발자는 역시 자바스크립트를 제일 많이 쓰는구나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역시 Visual Studio 는 강력한 IDE 인것 같당.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쥬니어:

시니어:






Comments

Leave a Reply

*